간을 살리는 최고의 음식 5가지

간은 신체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신진대사에 필요한 성분을 생성하며, 담즙을 분지에 소화를 돕고, 혈액에게 영양소를 받아서 저장하고 또는 공급도 하며, 혈액의 혈당을 유지시켜 주는 등 정말 많은 일을 하는 아주 중요한 장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요리하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1. 모시조개

모시조개에는 타우린, 호박산 성분이 간 기능 회복에 탁월합니다. 타우린은 간세포를 보호하고 독소 제거를 촉진하여 간 건강을 지원하며, 호박산은 간 기능을 최적화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주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모시조개로 가능 한 요리는 모시조개탕모시조개 파스타가 있습니다.

2. 부추 : 간의 채소

부추는 간의 기능을 촉진하고 소화를 돕는 비타민 A 및 C, 칼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입니다. 특히 간 해독 효소 생성을 도와줍니다. 부추를 이용한 간에 좋은 건강한 요리는 최근에 이슈가 된 부추비빕밥, 두부부추전이 있습니다.

3. 마늘

마늘에는 유황 성분이 풍부합니다. 유황 성분은 간에서 독소를 제거하고 해독 작용을 도와줘 간 기능을 개선해 줍니다. 유황 성분은 간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간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늘은 보통 고기랑 먹거나, 다른 반찬들과 곁들여 먹는 편이라, 어떤 마늘 요리가 있는지 YouTube에서 찾아보다가 백종원 님의 마늘볶음밥을 소개합니다.

4. 브로콜리

낮은 칼로리와 높은 섬유질을 가지고 있는 채소입니다. 특히 지방간에 좋은데요, 황화물질이 함유되어 있고, 이 성분은 간세포를 보호하고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지방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C, 카르티노이드가 풍부한데요 이 성분들은 간 기능을 개선해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는 먹는 방법으로는 브로콜리 볶음, 카레, 연두부 브로콜리 무침, 토마토 브로콜리 볶음등 많이 요리 방법들이 있습니다. 전 토마토 브로콜리 볶음 한번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

5. 시금치

시금치에는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철분이 많이 함유되 있어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에 포함된 식이 섬유는 소화를 도와줍니다. 시금치는 중금속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의 성분들이 간의 활동을 높여주서 중금속을 배출시키고, 항산화물질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시금치로 가능한 요리는 다음에 알려드리고, 시금치 관련 YouTube 영상 하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영상보러가기

마무리

간은 우리 몸의 모든 신진대사를 관장하는 기능으로 뇌와 심장만큼이나 우리 신체에 중요한 장기입니다. 한번 나빠진 간은 회복이 불가능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에게는 꼭 지켜야 할 장기입니다. 간에 좋은 음식 5가지를 골고루 먹어주면 간이 좋아지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