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자면서도 지방을 빼는 비밀, 기초대사량이란?

잠잘 때 지방이 연소되는 기초 대사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초 대사량은 우리 몸이 안정된 상태에서 최소한으로 필요한 에너지양을 말합니다. 자는 동안 체지방이 어떻게 빠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초대사량 이란

기초대사량(BMR, Basal Metabolic Rate)은 우리 몸이 가만히 있는 동안에도 심장을 뛰게 하고, 혈액순을 하게 하며, 숨을 쉴 수 있게 폐가 열심히 움직이는 등에 사용되는 에너지양입니다. 몸의 기본 대사 활동에 소비되는 칼로리 양을 의미하며, 우리 몸이 최소한으로 필요한 에너지입니다. 기초대사량은 몸이 휴식 상태 즉 잠을 잘 때에도 소비되는 칼로리 양을 의미합니다.

잠잘 때 지방이 빠지는 이유

잠을 자면서 지방이 빠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기초대사량이 있는데, 잠을 자는 동안에도 우리 몸은 쉬지 않고 움직이고 있습니다. 숨을 쉬거나 심장이 뛰고, 체온을 유지하는데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다만, 자고 있는 상태에서는 탄수화물이 아닌 몸에 있는 지방으로 에너지를 만들어 사용하기 때문에 잠을 자는 동안에 지방이 빠지게 됩니다. 그 외 운동으로 손상된 근육을 회복하고, 근육량을 늘려주는 것도 지방 에너지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

잠을 자는 동안 지방이 많이 빠지게 하려면, 기초대사량을 높여야 하는데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체내 근육량을 높이기 : 근육량이 증가시키면, 기초대사량도 높아집니다. 꾸준한 근력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높여주면, 기초대사량도 같이 높아지게 됩니다.
  2. 규칙적인 수면 : 충분한 수면은 기초대사량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면 수면 부족은 기초대사량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7-9시간의 꾸준한 수면을 추천합니다. Youtube ‘잠에 빨리 드는 법! 수면을 위한 최적의 환경 알려 드릴게요’ 영상 보기
  3. 식단 관리 : 균형 잡힌 식사와 적당한 칼로리 섭취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다한 칼로리 섭취는 체내 지방 비율을 늘릴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잠을 자면서도 우리 몸이 지방을 빼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높이기 위해 근육량을 증가시키고 규칙적인 수면을 유지하며 식사를 관리하면 우리는 더 건강한 몸과 더 날씬한 체형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잠을 자면서도 지방이 빠져나가는 이 비밀을 잊지 마세요!